역사교육과 개설 교과목 해설


 

[교육학] 교육학개론, 교육사철학, 교육평가, 교육심리,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사회, 특수교육론,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봉사, 교직실무, 학교현장실습

[역사교육학] IT와역사교육, 역사교과논리및논술, 역사교과교육론, 역사교과교재및연구법, 역사수업연구

[사학공통] 사학개론

[한국사] 한국사개론, 한국고대사, 한국중세사, 한국근세사1, 한국근세사2, 한국근대사, 한국현대사, 한국사학사, 한국사회경제사, 한국대외교류사, 한국사상사, 사료한국사, 한국사강독

[동양사] 동아시아사개론, 동아시아고중세사, 동아시아근세사, 동아시아근현대사1, 동아시아근현대사2, 아시아사특강, 동서교류사

[서양사] 서양사개론, 서양고대사, 서양중세사, 서양근대사, 서양현대사, 서양사특강, 서양사상사

 


[교육학]

 

교육학개론(053101) - (교직) 본 강좌는 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교육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가치관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육사철학(053201) - (교직) 이 강좌는 일반교육학 기초 과목으로 한국과 동서양 교육의 배경이 되는 제도사 및 사상사를 다룬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하여 한국교육사와 서양교육사의 기초를 익히며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역사, 철학적 문제들에 대한 기본적 안목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평가(053409) - (교직) 교육평가는 교육의 과정 및 결과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교육 목적에 근거하여 가치를 판단하는 일련의 행위이다. 본 강좌에서는 교육평가에 대한 기초이론 및 다양한 평가방법들을 검토 고찰한다.

 

교육심리(053402) - (교직) 이 강좌는 중등학교 2급정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직과목의 하나로서 사범계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좌이다. 학습자들의 제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이를 위하여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기초와 관련내용을 교수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053318) - (교직) 이 과목은 뉴 미디어의 발달에 비해 낙후한 느낌이 드는 현대교육 방법 쇄신을 강조하여 학습자가 뉴 미디어 기술을 교육에 적합시켜 효과적인 수업을 이행해 나가는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교육사회(053501) - (교직) 이 강의에서는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교육에 관한 사회과학적 인식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 및 교육사회학 분야의 주요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교육 현상의 이해 및 교육 문제 해결에 교육사회학적 관점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론(053502) - (교직) 본 강좌는 장애학생들에 대한 실제 및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개괄적 접근을 통해 장애학생 관리와 교수학습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토록 한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053602) - (교직) 교육행정 및 경영의 개념과 원리를 연구하며, 특히, 교육제도, 교육기회, 교육조직, 장학, 교육재정, 학교경영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태를 고찰하여 학교경영에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이해를 넓히고 이론과 현장의 결합으로 미래를 지향하는 진취적이고 전문가적인 교육자의 안목과 소양을 기르고자 한다.


교육봉사(053609) - (교직) 교육봉사 이수 시간은 2학점/60시간으로 하루 최대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교육봉사를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3학년 2학기에 수강 신청해야 한다. 또한 수강 신청 제한 학점을 초과하여 신청할 수 없다.

 

교직실무(053707) - (교직) 본 수업은 학교현장 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 및 학교교육 현장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에 대한 관점과 안목을 발전시킴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과 소양을 가르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053708) - (교직) 역사교육과 학생들의 교생실습에 대비하여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가르친다. 전반부에는 역사교육과 기초이론을 주로 강의하고, 후반부에는 교생실습을 통하여 실제 수업을 경험하게 한다. 교안을 작성하고 수업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역사교육학]

 

IT와역사교육(270104) - (전공선택) 이 강좌에서는 최근의 정보통신 기술을 역사연구와 역사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방법들을 알아본다. 아울러 역사연구에 필수적인 다양한 연구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역사교과논리및논술(270311) - (전공선택) 이 과목의 목표는 올바르고 객관적인 역사논술 방법을 학생들이 습득하여, 장래에 교사가 된 후 역사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교수는 올바른 글쓰기의 방법을 제시하며, 학생들은 이 방법을 중심으로 토론을 하고 글쓰기 연습을 한다.

 

역사교과교육론(270617) - (전공선택) 본 강좌는 역사학 자체와 교육 사조의 흐름에 바탕을 두고 역사교과에 관련된 교과교육학적 기초 이론과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 및 기능을 다루어 역사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역사 교육관을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역사교과교재및연구법(270713) - (전공선택) 이 강의에서는 역사수업 실행과 연구를 위한 역사수업 교재 연구와 그 지도법을 학습한다. 또한 교재 연구와 지도에서 파생될 수 있는 제 문제를 이해하고 역사교육 현장에서 발견되는 전반적인 문제점이나 구체적 실태를 파악하여 그 구체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역사수업연구(270828) - (전공선택) 역사수업연구는 최근 역사교육 연구, 수업실천사례 및 교육 정책을 검토·분석하여 역사 수업 역량을 심화시키는 강좌이다. 중등학교 역사 교실과의 연계 속에 이루어지는 강좌로, 수강생은 역사 수업을 공동으로 설계, 탐구,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성공적인 역사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한 역량을 체득한다.

 

 

 


[사학공통]

 

사학개론(053309) - (전공필수) 이 과목에서는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역사이론, 사학사, 역사철학, 사관, 사료학 등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한국사]

 

한국사개론(053104) - (전공필수) 한국사개론 강좌는 역사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한국사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마련케 한다. 한국사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와 문제점을 개관하되,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의 유도를 유도하여 문제의 핵심을 추려내는 방식을 취한다.

 

한국고대사(270307) - (전공선택) 한국고대사 강좌는 한국선사시대부터 신라말기까지의 역사전개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강의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시키되, 기초적인 사료나 주요 논문에 대해서는 과제를 부여하기도 한다. 강의내용은 고조선, 삼한, 고구려, 백제, 가야, 신라, 통일신라, 발해 등의 정치사를 기본으로 한다.

 

한국중세사(270818) - (전공선택) 한국중세사 강좌는 신라 말 고려 초부터 고려 말 조선 초기까지의 역사전개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강의내용은 고려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성격을 검토하되, 그들의 고대 및 조선시대 사이의 과도기적인 존재 형태를 인식시킴으로써 한국사 전반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관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근세사1(270819) - (전공선택) 15세기부터 17세기 중반까지의 조선사회를 정치, 경제, 사회, 사상의 측면에서 검토함으로써 조선사회가 근세사회로 이행하고 있었음을 이해하도록 할 것이다.

 

한국근세사2(270820) - (전공선택) 17세기 중반부터 19세기까지의 조선사회의 변동 모습을 여러 측면에서 고찰해 봄으로써 조선사회가 근대 사회로 이행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할 것이다.

 

한국근대사(270406) - (전공선택) 개항부터 8·15광복에 이르는 역사전개과정을 고찰하여 우리 근대사회의 특성을 파악하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한국현대사(270810) - (전공선택) 한국현대사의 중요 사건과 사실을 분석해 봄으로써 한국사회의 시대적 과제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본 강좌에서는 민주와 통일을 위한 평화적인 노력이 한민족 번영의 길이라는 현대사의 교훈을 바탕으로, 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한국사학사(053109) - (전공선택) 과거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이 편찬한 역사서를 사회변화나 시대사조와 관련하여 이해함으로써 현대 한국사학이 나아가야 할 길을 찾아보려고 한다. 한 시기를 대표하는 사서 속에서 당대의 시대적 과제가 무엇인가를 고찰해보고, 이런 문제가 한국사 연구에 어떻게 접합될 수 있을 것인가를 탐구해봄으로써 학생의 역사인식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한국사회경제사(270811) - (전공선택) 본 강좌는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사회와 경제의 변화과정과 특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한다. 경제 분야에서 토지제도, 조세제도, 농업/공업/상업의 변천문제를 다루고, 사회분야에서 신분제도, 가족제도, 법률과 풍속의 존재형태를 조망한다.

한국대외교류사(270821) - (전공선택) 본 강좌에서는 한국과 그 인접국가들 사이의 대외관계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주로 교류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다만 문제되는 내용들을 모두 개설적으로 개괄하지는 않고, 대상 국가 및 시기에 따라 몇 부분으로 나누어 심층적으로 강의한다.

한국사상사(270803) - (전공선택) 본 강좌에서는 원시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한국사의 전개과정을 사상사의 측면에서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한국 전통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은 원시사상과 불교 및 유교이다. 특히 한국의 불교와 유교는 인도나 중국사상의 단순한 수용이 아니라 한국사의 전개과정에 기반을 두고 그 사회의 필요와 노력에 의해 한국적 사상으로 변용된 것임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사료한국사(270310) - (전공필수) 한국사에 관한 중요원전의 해독능력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함양시키는데 목표가 있다.

 

한국사강독(270711) - (전공선택) 중요한 한국사 사료를 국역해보고, 그 사료가 갖는 한국 역사상의 의미를 분석해보는 심화학습과정이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서 한국사 관련 사료의 이해와 활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동양사]

 

동아시아사개론(270203) - (전공필수) 동아시아 문명의 형성과정부터 근대로의 이행과 동아시아 사회의 현대적 전개를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연구성과와 학계의 논의에 대하여 이해하며 동아시아 역사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본자료에 대해 이해하고 자료에 접근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실제 경험을 통해 배운다. 더불어 역사학 연구에 필요한 연구방법도 검토한다.

 

동아시아고중세사(270822) - (전공선택) 동아시아 문명의 형성기와 전개과정을 중국사, 일본사의 고중세시기를 중심으로 개괄적으로 이해하되 동아시아 세계의 상호 영향에 대해서도 파악한다. 각 시기별로 중요한 주제와 현 학계의 주요 연구동향은 발표와 토론을 통해 심도 있게 접근한다.

 

동아시아근세사(270823) - (전공선택) 동아시아 문명의 성숙과정에서 근대로의 전환기까지의 시기를 중국사에서는 당송변혁기에서 청대에 이르는 시기, 일본사에서는 막부 시기의 역사를 중심으로 배운다. 동아시아사를 각국사의 한계를 넘어 동아시아 세계의 상호 연관성에도 중심을 두어 이해하도록 한다. 각 시기별로 중요한 주제와 현 학계의 주요 연구동향은 발표와 토론을 통해 심도 있게 접근한다.

 

동아시아근현대사1(270824) - (전공선택) 중국사를 중심으로 18-19세기 이후 중국 사회가 내부적 변화와 대외적 환경의 변화를 겪으며 근현대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을 탐구한다. 동아시아의 근대로의 전환에서 나타난 다양한 문제와 현대 중국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역사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동아시아근현대사2(270826) - (전공선택) 동아시아의 근대로의 전환을 일본사를 위주로 살펴본다. 일본근현대사를 동아시아, 세계사의 맥락 속에서 파악하고, 현대 일본과 동아시아 사회가 직면한 제 문제에 대한 역사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아시아사특강(270825) - (전공선택) 아시아의 역사를 사료를 통하여 직접 고찰하고 검토할 기회를 갖는다. 역사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사료를 통하여 역사상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경험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료는 한글로 번역이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하지만, 필요한 부분은 직접 원자료를 함께 검토하기도 할 것이며, 사료의 사학사적 중요성과 맥락 등을 함께 살펴볼 것이다.

 

동서교류사(270517) - (전공선택) 동아시아.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와 유럽 등의 동서간 교류를 통해 비교문화적 시각과 환경, 경제, 문화, 정치 등 세계사적 현상들의 상호연관성을 이해한다.

 

 


[서양사]


서양사개론(053207) - (전공필수) 이 과목에서는 서양역사의 시작에서 현재에 이르는 중요한 역사적 흐름을 개괄적으로 강의한다. 서양사 과목 중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과목이다.

 

서양고대사(270814) - (전공선택) 이 과목의 목표는 그리스와 로마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총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그리스 역사에서는 민주정치와 문화를 강조하고, 로마 역사에서는 정치체제의 변천과정과 사회상을 강조한다.

 

서양중세사(270815) - (전공선택) 이 과목의 목표는 서양 중세의 정치, 경제, 사회생활 등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게르만족, 기독교, 민족국가, 봉건제도, 중세의 상업과 도시발전 등이 강의의 주요 주제들이다.

서양근대사(270816) - (전공선택) 이 과목에서는 서양근대사회의 핵심을 이루었던 산업혁명, 각국의 혁명, 자유주의, 내셔널리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제국주의, 제1차 및 제2차 세계대전 등을 살펴본다.

 

서양현대사(270817) - (전공선택) 이 과목에서는 1945년 이후부터 현 시점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전개된 주요 역사적 사건들을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주요 주제는 냉전과 동서간의 갈등, 동방국가들의 산업화, 대중문화와 사회변화, 인권과 민권 운동, 수송과 정보기술의 발전과 인류사회의 변화, 유럽연합(EU)의 탄생 등이다.

 

서양사특강(270827) - (전공선택) 서양사특강은 서양사의 전 분야에서 기독교, 시민혁명, 민족주의 또는 미국사, 동유럽사 등 특정 주제나 국가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강의한다. 또한 서양사 사료나 원서를 강독함으로써, 학생들이 서양사를 이해하고 교육할 수 있는 기본 자질을 함양토록 한다.

 

서양사상사(270608) - (전공선택) 그리스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지적인 흐름에 크게 영향을 미친 지식인들과 사상들을 개관한다. 특히 역사 연구와 역사 인식 변천에 기여한 지식인들과 그들의 사상 및 업적들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