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1학기) | 학수번호 280308-001

교과목개요
이 수업에서는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론, 발전 과정,  쟁점, 영역별 실제, 제도 및 정책 등을 검토한다. 수업은 강의와 토론, 소집단별 과제 수행과 발표로 이루어진다. 교재 및 부교재

교재 김한별(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 평생교육론 읽기 자료집

부교재 오혁진(2012). 신사회교육론. 학지사 | 김신일·박부권 편저(2005). 학습사회의 교육학. 학지사

필독서:  Ivan Illich(1971). Deschooling Society 학점구성 및 평가기준
학점구성 중간시험 30점; 학기말시험 30점; 팀별 과제 및 발표 20점; 리뷰 페이퍼 10점; 출석: 10점
F학점 처리기준 (a)부정행위 발각 | (b)수업시간 1/3 이상 결석 | (c)특별한 사유 없이 중간 또는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강의내용 및 일정

No
강의내용
1

강의 개요 소개 및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개념 및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3

평생교육의 이념과 철학

4

안드라고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5

경험학습과 비판적 성인학습

6

프로그램, 학습동아리, 학습공동체(1)

7

프로그램, 학습동아리, 학습공동체(2)

8
중간시험
9

학교와 평생교육

10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11

일터와 평생교육

12

주요대상별 평생교육(1)

13

주요대상별 평생교육(2)

14

평생교육의 주요 제도‧정책

15
기말시험


유의사항
- 팀별 과제 수행을 위해 학생들은 5주째 과제 수행 계획서를 제출하고 늦어도 발표 2주 전까지 과제 수행에 대해 교수와 1회 이상 상담해야 함.

- 수업 1시간 이상 지각시 결석으로 처리하며, 지각 3회는 결석 1회로 처리. 수업중 휴대폰 사용과 이석 절대 금지.

- 발표시에는 반드시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