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학기) | 학수번호 280409-1

교과목개요
- 이 강좌에서는 국내외 교육에서 현안이 되고 있는 주요 쟁점들을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검토하며, 실증적 자료에 기초한 교육적 논의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과 국가, ;시장, 시민사회, 교육과 사회정의, 교육과 일의 세계, 교육내용과 평가의 사회성, 학교조직의 사회적 맥락 등의 주제를 다룬다.

- 수업은 강의, 문헌의 요약발표, 팀별 주제연구 및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읽기자료를 요약하여 발표하고, 팀을 구성하여 수업 주제와 관련하여 연구하며, 토론에 참여한다. 연구 결과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 학생들은 단원이 시작되기 전 해당 단원을 읽고 A4 2쪽 정도의 리뷰페이퍼를 작성하여 5회 이상 제출한다. 리뷰페이퍼에는 질문 또는 논의사항을 3가지 이상 포함시켜야 하며, 이에 대해 수업 중에 토론한다. 리뷰패이퍼를 작성하지 않는 학생은 질문 또는 논의사항을 3가지 이상 준비해 온다.
교재 및 부교재
교재 김영화(2010).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교육사회학 읽기자료집

부교재 Petrovich, J. & Wells, A. S.(eds.)(2005). Bringing equity back. 김안나․정회욱(역)(2008).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 미국 교육개혁의 교훈. 교육과학사 학점구성 및 평가기준
학점구성 중간 시험 30점; 기말 시험 30점; 연구 발표(30분) 및 보고서 20점; 리뷰페이퍼 10점; 출석 10점; 문헌 요약발표 3점 가점; 개인 연구발표 3-5점 가점(15분 내외)
시험 중간고사 | 기말고사
F학점 처리기준 (a)부정행위 발각 | (b)수업시간 1/3 이상 결석 | (c)특별한 사유 없이 중간 또는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강의내용 및 일정

No
강의 및 실습내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강의 개요/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교육사회학이론
공교육제도의 발전과 위기
교육 시장화와 학교책무성
시민사회의 교육참여/지구화와 교육
교육평등론
교육과 사회계층이동
중간고사
교육과 성별 불평등
다문화사회와 교육불평등
교육과 직업세계의 관계/직업세계의 변화와 능력관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교육평가와 시험의 사회적 맥락
학교효과와 효과적인 학교/학교의 구조적 특성
사회적 자본과 교육
학기말시험


유의사항
| 발표는 반드시 파워포인트를 활용할 것이며, 연구 및 보고서작성은 반드시 실증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수행한다.
| 근거없는 주장이나 논의는 피한다.
| 다른 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를 참조했을 때에는 철저한 인용을 요구한다. 다른 문헌에서 인용 없이 문장을 발췌하여
| 기술하였을 때에는 학점에 불이익이 가해질 것이다.
| 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적어도 1회 교수와 상담할 것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