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1학기) | 학수번호 053501-004

교과목개요
이 강의에서는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교육에 관한 사회과학적 인식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교육사회학의 제이론 및 교육사회학분야의 주요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교육현상의 이해 및 교육문제해결에
교육사회학적 관점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재 및 부교재

교재 김영화(2010).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교육사회학 읽기 자료집
부교재 Tyack, D. & Cuban, L.(1995). Tinkering toward utopia. 권창욱.박대권(역)(2011). 학교없는 교육개혁. 럭스미디어 |

       Petrovich, J. & Wells, A. S.(eds.)(2005). Bringing equity back. 김안나․정회욱(역)(2008).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 미국 교육개혁의 교훈. 교육과학사
학점구성 및 평가기준
학점분포 A 40% 이내 | A+B 90% 이내(40%와 90%를 반드시 채우는 것은 아님)
학점구성 중간고사1 35% | 기말고사 35% | 과제 20% | 출석 10%
시험 (a)주관식 | (b)시험시간: 100분 | (c)Closed Book
숙제 (a)제출일 1주일 전에 과제물 부과
F학점 처리기준 (a)부정행위자 (b)수업시간 1/3 이상 결석시 출석미달 처리
| (c)특별한 사유없이 중간 또는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기타 (재수강제한 등) 강의중 휴대폰 사용을 금함 | 강의중 이석을 금함
| 3번 지각은 결석 1번으로 간주 | 1시간 이상 지각은 결석으로 간주

강의내용 및 일정

No
강의 및 실습내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강의 개요/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교육사회학이론

공교육제도의 발전과 위기

교육 시장화와 학교책무성

시민사회의 교육참여

교육평등론

교육과 사회계층이동

중간시험

교육과 성별 불평등

다문화사회와 교육불평등

교육과 직업세계의 관계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교육평가와 시험의 사회적 맥락

학교효과와 효과적인 학교

사회적 자본과 교육

학기말시험강의개요/교육사